대사증후군 측정 기준

Posted on March 3, 2008. Filed under: 대사성 증후군 | Tags: , , , , , , , , , , , |

더 많은 정보: 오른쪽에 보이는 “Topics”로 가시면 여러가지 정보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당뇨.고밀도 콜레스테롤.고혈압.고 중성지방 중 3가지 이상 기준치 넘는 현상:

대사증후군은 즉각적인 신체 증상이 없다.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에 속한 각 요소들이 시간에 따라 진행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들이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현재까지 제시되어 있는 진단 기준으로는 WHO(국제보건기구) 권고안과 NCEP(미국 콜레스테롤 교육 프로그램)ATP III 권고안, 유럽의 진단 기준등이 있는데 이를 그대로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여 아시아인의 기준은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

2002년 NCEP-ATP III 기준은 다음 5가지 중 3가지 이상일 때 대사증후군으로 정의한다. 인슐린이 포도당을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는데, 대사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병증을 일컫는다. 이 때문에 대사증후군을 인슐린 저항증후군으로 부르기도 한다. 원인은 체내에 인슐린이 있더라도 저항성으로 인해 고혈당은 개선되지 않은 채, 인슐린 농도만 높아지는데 있다. 주요 증상은 혈당 대사이상으로 인한 당뇨병, 지질대사 이상으로 인한 중성지방 증가, 고밀도 콜레스테롤, 나트륨 성분 증가로 인한 고혈압, 요산 증가로 인한 통풍등이다. 그러나 보통 복부비만, 당뇨, 고밀도 콜레스테롤, 고혈압, 고중성지방 등 5가지 지표 가운데 3가지 이상이 기준치를 넘으면 대사증후군으로 본다.

조사 결과 한국인의 경우, 30대에 15~20%, 40대 이상 30~40% 정도가 대사증후군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콜레스테롤 교육프로그램 (NCEP)이 제시한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복부비만: 허리 남성 102 cm(동양인 90 cm), 여성 88 cm(동양인 80 cm)이상
  2. 중성지방 150 mg/ml 이상
  3. 고밀도 콜레스테롤: 남성 40 mg/dl, 여성 50mg/dl 미만
  4. 공복 혈당: 110 mg/dl 이상 또는 당뇨병 치료 중
  5. 혈압: 수축기 130 mmHg 이상 또는 이완기 85 이상

위의 5가지 가운데 3가지 이상이면 대사증후군이다. 최근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특수상태에서 대사증후군은 더 위험하다고 한다.

죽음을 부르는 대사증후군 5가지

Make a Comment

Leave a comment

Liked it here?
Why not try sites on the blog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