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를 반복하는 우리 몸

Posted on March 2, 2008. Filed under: 대사성 증후군 | Tags: , , |

더 많은 정보: 오른쪽에 보이는 “Topics”로 가시면 여러가지 정보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는 끊임없이 신진대사를 반복한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고 소화를 시켜 영양분으로 만들어 각기관으로 배달되고 에너지화 시키고 함께 들어오는 방부제, 색소, 각종 첨가물 등 이물질들과 몸 내부에서 발생되는 노폐물 등 이물질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제반 기능을 신진대사라고 말 할 수 있다. 곧 우리가 살아있는 증거이기도 하다.

위키백과사전에서는 신진대사를 이렇게 말 한다. 생물학에서 일컫는 신진대사 (Metabolism)란 생물체(동식물)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들과 이의 새로운 물질로의 전환, 그리고 에너지 생산 등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화학적 반응을 지칭하는 낱말이다. 신진대사는 흔히 일상 생활에서 생물체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데 비유적으로 쓰이기도 한다 (신진대사 촉진, 장애..). 신진대사의 대표적 형태로는분해작용(catabolism)과 합성작용(anabolism)이 있다. 분해작용은 분자적 차원에서볼 때 기존의 고분자를 생물체가 필요로 하는 단분자로 나누는 과정을 말하며, 예컨대 가수분해가 이에 해당된다. 이와 반면에 합성작용은 생물체가 필요로 하는 물질을 얻기 위하여 분자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과정이라고 쉽게 풀이할수 있겠다 (예컨대 광합성).

가수분해는 화학 반응시, 결합 부분에 물이 끼어 들어 가면서 원래 하나였던 큰 분자가 두개로 분해되는 반응을 말한다. 생명체 내에서는 대부분의 결합들이 가수분해로 깨질 수 있다. 광합성은 지구상의 생물이 빛을 이용하여 화합물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화학 작용으로, 지구상의 생물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화학 작용의 하나이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삶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박테리아의 번식을 비롯하여 콩이 싹을 틔우고 나무가 자라며, 우리가 태어나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이 모든 삶의 과정은 에너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여 일어난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를 움직이고 전기 기구를 사용하며 온갖 산업 시설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석유, 석탄을 연소시킬 때, 혹은 원자의 분열에서 생겨나는 에너지를 빌어 쓰듯이, 생물이 존속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간략히 말하자면 에너지라 볼 수 있다. 에너지의 전환 및 저장은 생물의 최소 단위인 세포에서 일어나며, 에너지는 화합물 형태로 저장된다. 모든 생물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산물을 생체내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을 공급하는 방법이 엽록체에서 일어나는 광합성이다. 광합성으로 에너지를 얻는 생물을 광영양생물(phototroph)이라고 한다.

Metabolism을 물질 대사로 설명한 또다른 내용을 들어 보자.

물질대사 [Metabolism]

모든 생물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자신에게 필요한 물질을 흡수한다. 흡수한 물질들을 이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기도 하고, 또는 물질을 분해하면서 그로부터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이나 노폐물을 배출한다. 이렇게 생물체가 자신의 생명 유지를 위해 진행하는 모든 과정을 물질대사라 부른다. 물질대사는 크게 동화작용과 이화작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동화작용은 주위로부터 흡수한 저분자 유기물이나 무기물을 이용해 고분자 화합물을 합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동화작용을 위해서는 빛 또는 화학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화작용은 반대로 고분자 화합물을 저분자 유기물이나 무기물로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화작용을 거치면서 생물체는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게 된다. 녹색 식물이 이산화탄소와 태양에너지를 이용해 고분자 화합물인 녹말을 만드는 과정은 동화작용의 대표적인 예이다. 또 사람의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은 몸 속에서 많은 아미노산을 재료로 하여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 합성되고 있기 때문인데, 이것 역시 동화작용의 예이다. 산소를 이용해 고분자 화합물을 이산화탄소와 같은 저분자 물질로 분해하고 에너지를 얻는 것은 이화작용의 예이다. 사람이 섭취한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가 소화작용에 의해 아미노산이나 지질 등으로 분해되는 것도 이화작용이다. 동화작용이나 이화작용과 같은 물질대사는 생물체 내에서 수많은 방법으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작용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때 생체가 원하는 활동을 하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Make a Comment

Leave a comment

Liked it here?
Why not try sites on the blogroll...